목차
배
일상생활을 하다보면 가끔 배가 찌릿찌릿하게 아프거나 부글부글 끓는듯이 아플때가 있습니다. 음식이 맞지 않았거나 찬 음식, 매운 음식, 기름진 음식을 과하게 섭취한 경우 배가 아플 수 있지만 평소와 다름 없음에도 불구하고 배가 아프다면 건강에 이상이 생긴것은 아닐지 걱정이 되는데요, 오늘은 그런 분들을 위해 배가 아픈 이유 15가지와 증상별 대처 방법에 대해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식중독
음식 속 박테리아, 바이러스, 기생충으로 인해 식중독이 발생되며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설사, 오심, 구토 등이 있습니다. 대개 저절로 낫지만 탈수 증상, 토사물 또는 대변에 혈흔이 섞여 나오거나 3일 이상 증상이 지속된다면 병원을 방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식중독 증상 외에도 체내에 다른 문제가 발생한 경우도 종종 있기 때문입니다.
2. 과민성 대장 증후군
복부 경련 및 복부 팽만감, 대변 속 점액이 많이 생기게 하는 증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설사와 변비 증상을 반복하며 과민성 대장 증후군이 발생하는 원인은 정확하진 않으나 음식, 스트레스, 호르몬, 감염 등이 주요 원인으로 꼽힙니다. 식이요법, 생활방식, 복용 약물 등의 변화를 통해 증상 조절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3. 유당 불내증
유당은 우유를 포함한 다양한 유제품에 함유되어 있는 설탕 성분인데, 체내에 락타아제라는 효소가 충분하지 않으면 이를 분해하는데 문제가 발생합니다.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설사, 가스, 복부 팽만감, 복통이 있으며 뚜렷한 치료법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유당이 없는 유제품을 먹거나, 유당 불내증에 관련된 알약을 약국에서 구매하시면 도움이 됩니다.
4. 식품 알레르기
특정 음식을 해로운 것으로 착각하고, 신체가 이를 방어하려고 할 때 발생합니다.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복통, 목과 입 따끔거림 및 붓는 증상이 있습니다. 증상이 심한 경우 즉시 치료를 하지 않으면 쇼크를 일으키고 심하면 사망까지 이를 수 있습니다. 조개류, 견과류, 생선, 계란, 땅콩, 우유 등이 식품 알레르기를 주로 일으키며 개인마다 차이가 있습니다. 병원에 방문해 약을 처방 받으시면 됩니다.
5. 변비
변비는 운동과 충분한 물 섭취, 자두와 통곡물 등 섬유질이 많은 음식을 섭취하면 변비 예방 및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더불어, 주 3회 미만의 대변을 보고 대변을 볼 때 힘을 주며, 변이 덩어리지고 딱딱하다면 상태가 일반 변비에 더 심각하다는 신호일 수 있으니 이 증상 가운데 하나라도 해당이 된다면 병원에 방문하셔야 합니다.
6. 위염
음식을 소화하는데 도움을 주는 액체인 소화액에는 산이 많이 들어있습니다. 소화액은 종종 보호막을 통과함과 동시에 위벽을 자극하는데 이를 위염이라고 부릅니다. 발생 원인은 주로 박테리아, 진통제 장기 복용, 지나친 음주, 스트레스 등으로 발생합니다. 약국에서 제산제를 구매하거나 병원에 방문해 처방 받은 약을 복용해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7. 소화성 궤양
위 내벽이나 소장 상부에 상처가 아물지 않았을 때 아픔을 느끼게 되며 발생 원인은 주로 박테리아, 아스피린, 이부프로펜, 기타 진통제의 장기 복용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흡연 및 음주를 즐기는 사람이 더 자주 발생하며 병원에 방문해 위산을 줄이는 처방약 또는 항생제로 치료하셔야 합니다.
8. 급성 위장염
장내 바이러스 감염으로 인해 발생하며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묽은 설사, 경련, 메스꺼움, 구토 등의 증상이 있습니다. 오염된 음식으로 감염될 수 있으며 명확한 치료법은 없지만 대개 저절로 낫습니다. 그러나 발열, 구토, 탈수, 구토물 및 대변에 혈흔이 보인다면 병원에 방문하신 뒤 진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9. 맹장염
맹장은 배꼽을 기준으로 우측 하단의 결장이 시작되는 곳에 있는 손가락 모양의 기관입니다. 무슨 일을 하는지는 불명확하나 염증이 발생하고 맹장이 터지면 박테리아 감염의 위험성으로 인해 제거 해야 합니다. 통증은 배꼽에서 시작해 우측 하단으로 퍼지는 경우가 많고, 맹장염이 의심되면 즉시 병원에 방문하셔야 합니다.
10. 췌장염
체내에 당을 처리하고 음식을 소화하는데 도움을 주는 기관인 췌장에 염증이 생겼을 때 발생합니다.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메스꺼움, 구토, 상복부 통증 및 식사 후 증상이 악화되는 증상이 있습니다. 증상이 심각한 경우 병원에 방문하셔서 하루에서 이틀 정도 식사를 중단한 뒤 진통제를 복용하셔야 합니다.
11. 게실염
게실염은 소화 시스템의 내벽으로, 일반적으로 대장의 하부에 생길 수 있습니다. 평소에는 문제를 일으키지 않으나 염증이 생기면 심한 복통, 오심, 배변의 변화등을 일으킬 수 있으며 충분한 휴식과 식단 변경으로 증상을 누그러뜨리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12. 염증성 장질환
염증성 장질환에는 궤양성 대장염과 크론병 두 가지 주요 형태가 있습니다. 두 질환 모두 면역 체계가 과민 반응해 장관에 염증을 일으키는 것으로 보이며 염증성 장질환은 위장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진 않지만 설사, 관절통, 발열, 피부 발진 및 기타 증상, 복통, 오심 등이 흔히 발생합니다. 생활 습관 변경 및 병원에 방문해 특수 약물로 관리를 할 수 있습니다.
13. 골반 염증성 질환
여성에게 발생하는 질환이며 생식 기관의 염증 증상입니다. 클라미디아, 임질 등 성병에 걸린 뒤 발병하는 경우가 많고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복통, 발열, 비정상적인 분비물, 성관계 시 통증 또는 출혈이 있습니다. 초기 발견 시 대개 항생제로 치료가 가능하며 오래 지체하면 생식 기관 손상 위험이 있기 때문에 가급적 빠른 시일 내에 병원에 방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14. 담낭 발작
소화액으로 만들어진 작은 돌이 간, 췌장, 담낭 및 소장 사이에 흐르는 관을 막았을 때 발생합니다.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복통, 메스꺼움, 구토, 발열, 갈색 소변 및 밝은 색의 대변이 있습니다. 복통이 심하거나 몇 시간 이상 지속되는 경우 병원을 방문하셔야 하며, 담석은 저절로 움직이는 경우도 있긴 하나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수술을 하셔야 합니다.
15. 감금 탈장
장의 일부가 복벽을 통해 미끄러질때 발생하며, 장의 일부가 뒤틀리거나 움직여 혈액 공급이 차단되면 심한 복통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신속하게 병원에 방문해 수술을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배가 아픈 이유 15가지에 대해 포스팅을 마칩니다. 본 포스팅을 통해 배가 아픈 이유가 궁금하셨던 분들께 도움이 되는 포스팅이었길 바라며, 항상 행복하시길 바랍니다. 끝까지 열람 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호박씨 효능 8가지 1분 컷! (0) | 2024.08.05 |
---|---|
머리카락 빠지는 꿈 해몽 30가지 1분 정리! (0) | 2024.07.30 |
아이폰 시리즈별 배터리 교체비용, 교체시기 1분 정리! (0) | 2024.07.18 |
쿠팡 로켓배송 실시간 위치 조회 방법 1분 컷! (0) | 2024.07.11 |
갤럭시 핸드폰 초시계 단위 표시하는 방법 1분 컷! (0) | 2024.07.05 |